(※ 그린파킹 시찰 일본 출장시 촬영 )
1. 일본의 주차장 운영 성공 사례 - " Park 24 " 의 주차장 경영 요약
. 2005년 총매출액 : 550억엔
. 주차장의 시가총액이 1조5천억원
- 1997년 점두시장 등록->1999년 4월 도쿄증권거래소 1부에 주식을 상장
- 2001년 9월 업계 최초로 증권시장에 진입 :
- 다이나믹한 경영 : 투자자들에게 호감
- 2004년 6월 25일 4040엔(액면가 50엔) : 액면가에 비해 80배, 2년전에 비해 두배
. 자판기식 개념의 주차기기운영 및 현장에대한 리얼타임 대응의 노하우로 주차장으로 대박
- 동전투입장치, Parkinglock, 차단기 등의 시설의 설치와 철거가 비교적 간단
– 오랜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치고 자판기식 기기로 짜투리땅을 개척하여 자리를 굳힘
– 무인주차장 시장점유율 :85%
– 현재도 일부고객의 주차미납과 기기오손으로 인해 년간 20억엔의 손실
(후발업체들의 수익율 향상을 가로막는 큰 장벽)
. 고정자산을 지니지 않는 슬림경영 : 부지는 철저하게 임대형식으로 확보
- 우선 자동차 1대분의 자투리 공간만 있어도 주차장을 차릴 수 있으므로 마땅하게 활용할 수 없는 땅의 주인들이 진입과 퇴출이 쉽기 때문에 너도나도 파크24와 계약을 맺고 주차장 사업시작
. ‘타임즈’에 부가 서비스 확대
-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전기자동차를 위한 주차장내 충전시설
: 마케팅차원의 무료 서비스
- 나리타 국제공항의 ‘타임즈’에는 장기간여행자서비스로 주차이용 예약제를 도입
1. 전화, 인터넷으로 사용기간 지정하면 여행 떠나는 날 정확하게 자신의 주차공간 확보
2. 신용카드 결재가능
3. 여행짐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임
. IT활용 주차장 정보제공
1. 주차장의 가동률을 높이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 기대
가동률은 2000년 47%였으나 정보제공후 2년새 48%로 높아짐(수천대의 차이)
2. 2000년 12월부터 휴대전화, 인터넷, 카 내비게이션을 통해 24시간 주차장 정보를 제공 : 2001년 6월터는 5분에 한번씩 본사의 주차장관리용 서버와의 전송으로 거의 리얼타임으로 공차 (空車) 정보제공
. 2005년 3월 모바일컴퓨팅추진컨소시엄의 “모바일비즈니스상” 수상
타임즈의 온라인화 실현을 위해 TONIC( Times Online Network & Information Center)를 완성 :
1. 리얼타임 만.공차 정보 전달
2. 주차요금 크레디트카드 결재
3. 업계 최다의 포인트카드(타임즈클럽)
. 파크24는 기존의 주차장 운영방삭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서 공급자측의 한계와 수요자들의 니즈 (needs)의 괴리를 파고 들었음
- 일본 최초의 발명품인 자판기식 무인주차장 ‘타임즈’도입으로 일본의 주차문화를 완전히 바꾸었음
▣ 2010년 현재 GS칼텍스 와 공동 투자 (2006.02.02 )하여 국내의 주차장 운영 서비스사업 중임.
성순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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