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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r Parking(자동차 주차장)/주차장 운영(Parking Management)

1. 주차장 운영사업 - 비즈니스의 블루오션 (일본 주차장 운영 사례)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※ 그린파킹  시찰    일본 출장시 촬영 )

1. 일본의 주차장 운영 성공 사례 -  " Park 24 " 의 주차장 경영 요약

.  2005년 총매출액 : 550억엔

 . 주차장의 시가총액이 15천억원

-  1997년 점두시장 등록->1999 4월 도쿄증권거래소 1부에 주식을 상장

-      2001 9월 업계 최초로 증권시장에 진입 :  

-      다이나믹한 경영 : 투자자들에게 호감

-      2004 6 25 4040(액면가 50) :  액면가에 비해 80, 2년전에 비해 두배

 

. 자판기식 개념의 주차기기운영 및 현장에대한 리얼타임 대응의 노하우로 주차장으로 대박

 -  동전투입장치, Parkinglock, 차단기  등의 시설의 설치와 철거가 비교적 간단

         오랜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치고 자판기식 기기로 짜투리땅을 개척하여 자리를 굳힘

         무인주차장 시장점유율 :85%

         현재도 일부고객의 주차미납과 기기오손으로 인해 년간 20억엔의 손실

(후발업체들의 수익율 향상을 가로막는 큰 장벽)

 

.  고정자산을 지니지 않는 슬림경영 : 부지는 철저하게 임대형식으로 확보

-   우선 자동차 1대분의 자투리 공간만 있어도 주차장을 차릴 수 있으므로 마땅하게 활용할 수 없는 땅의 주인들이 진입과 퇴출이 쉽기 때문에 너도나도 파크24와 계약을 맺고 주차장 사업시작

 

. ‘타임즈에 부가 서비스 확대

-     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전기자동차를 위한 주차장내 충전시설

: 마케팅차원의  무료 서비스

-      나리타 국제공항의타임즈에는 장기간여행자서비스로 주차이용 예약제를 도입

1.     전화, 인터넷으로 사용기간 지정하면 여행 떠나는 날 정확하게 자신의 주차공간 확보

2.     신용카드 결재가능

3.      여행짐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임

 

 .   IT활용 주차장 정보제공

1.     주차장의 가동률을 높이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 기대

가동률은 2000 47%였으나 정보제공후 2년새 48%로 높아짐(수천대의 차이)

2.     2000 12월부터 휴대전화, 인터넷, 카 내비게이션을 통해 24시간 주차장 정보를 제공 : 2001 6월터는 5분에 한번씩 본사의 주차장관리용 서버와의 전송으로 거의  리얼타임으로 공차 (空車) 정보제공

 

. 2005 3  모바일컴퓨팅추진컨소시엄의 모바일비즈니스상수상

타임즈의 온라인화 실현을 위해 TONIC( Times Online Network & Information Center)를 완성 :

1.     리얼타임 만.공차 정보 전달

2.     주차요금 크레디트카드 결재

3.     업계 최다의 포인트카드(타임즈클럽)

 

 .  파크24  기존의 주차장 운영방삭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서 공급자측의 한계와 수요자들의  니즈 (needs)의 괴리를 파고 들었음

- 일본 최초의 발명품인 자판기식 무인주차장타임즈도입으로 일본의 주차문화를 완전히 바꾸었음

 

▣  2010년 현재  GS칼텍스 와  공동 투자 (2006.02.02 )하여  국내의 주차장 운영 서비스사업 중임.

성순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