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출처 : 글로벌 IT 트렌드 - CIO리포트 19호 : 저탄소 첨단녹색통행사회(G-ITS) 구현 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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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 저탄소 첨단녹색통행사회(Green Intelli-Travel Society, G-ITS)란
기존의 교통운영 패러다임을 녹색교통으로 전환하는 것으로,
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은 교통 환경 속에서 가장 똑똑한 녹색통행사회를 의미
-The Fully Networked Car(FNC) 교통체계의 새로운 서비스로,
VIT(Vehicle- Information Technology) 기술융합의 IT 인프라와
ITS․텔레매틱스․유비쿼터스 정보센터와의 연계를 구축하는 것
o The Fully Networked Car(FNC)란 차량의 정보와 외부 교통 환경 정보가 실시간
으로 공유되는 차량과 도로의 연계 네트워크를 의미
-VIT 융합기술이란 자동차와 IT 기술을 이용한 자동차산업과 정보통신산업간
기술융합을 의미
o 전 세계적으로 단순한 교통 혼잡 문제의 해결을 기대하는 초기 교통수요관리
방안에서 벗어나, 첨단 안전주행기능 차량과 도로 인프라 연계시스템의 확대를
통한 FNC 기반 교통체계와 스마트폰 등의 Nomadic Device와의 연계 등 다양한
녹색 기반의 교통수요관리방안 연구 수행
o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반을 둔 교통수요관리를 구현하기 위해 승용차 요일제,
도심지 운행제한 및 에코드라이브 활성화, 혼잡통행료 부과, 자동차 공동이용
제도 도입 및 환승요금할인제 등 다양한 정책 수립 가능
o G-ITS 도입 시 법제도 측면을 고려해야 하며, 다양한 녹색성장 교통정책을 구현
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
o FNC 교통체계와 Nomadic Device와의 연계를 통해 개인이용자가 모든 복합 교통
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수집 및 제공의 연속성이 가능한 시스템이 구성될
필요
-주요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에 소통상황, 사고, 공사정보 통합모니터링이 가능
하고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정보와 출도착 정보 연계로 최적 교통수단 및 환승
경로 정보서비스 제공 필요
-교통상황과 교통수단에 따라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개인의 통행정보를
누적하여 녹색교통수단 이용과 탄소배출 감소 기여도에 따라 녹색교통
마일리지 적립기능 필요
-모든 도로 및 교통수단의 실시간 운영 상황에 대응하여 개인의 통행스케줄 및
최적 통행수단 정보 제공이 가능하게 되며 도심 탄소배출량에 따른 능동적인
교통수요관리 정책 구현 선행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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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출처 : 글로벌 IT 트렌드 - CIO리포트 19호 : 저탄소 첨단녹색통행사회(G-ITS) 구현 전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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